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명학 원세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by 허니리뷰어 2024. 1. 28.

'이명학 원세대'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원세대든 뭐든 뭔 상관이냐? 잘 가르치기만 하면 되지."와 "그래도 학생을 속인 건 잘 못 됐다."라는 의견이 주를 이룹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제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명학 원세대

 

 

대한민국에는 정말 많은 강사들이 존재합니다. 강사 하면 떠오르는 영어, 수학, 국어 등의 강사뿐만 아니라 주식 강사, 부동산 강사, mbti강사, 애견 미용 강사 등 정말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존재하기에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한 많은 분야의 강사들이 존재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영어 강사'라는 단어를 생각해 보시면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정말 흔하게 접하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수능 영어를 시작으로 초, 중, 고등학교 영어 강의, 토익, 토플, 토스, 오픽 등등 매우 많은 영어 시험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영어 강사는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강의 중 가장 흔하고 많은 강사입니다. 이 점에서 특히 이명학 선생님의 학력이 논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명학 선생님은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고 실력 있는 영어 강사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명학 선생님의 학력은 예전부터 논란이 되어왔습니다. 지금까지는 학력에 단순히 연세대학교 졸업이라고 표기되어 있어 일타강사인 이명학 쌤은 당연히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를 졸업했을 것이라고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했지만, 비교적 최근 연세대학교 동창회 명부에 연세대학교(원주 캠퍼스)로 기재되어 있는 게 확인되며 '이명학 원세대'논란이 뜨거워졌습니다.

 

 

이명학 원세대, 논란이 되는 이유는?

 

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니 영어 강사가 잘 가르치기만 하면 되지. 학력이 뭐가 중요해?"라고요. 저 또한 100% 동의하는 생각입니다. 저는 오히려 극단적이라도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한 사람보다 고졸 출신인 사람이 수업을 잘한다면 고졸 출신 사람에게 강의를 듣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학 선생님의 원세대 이슈가 논란이 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워낙 유명한 강사이기 때문에 학력 문제에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에서는 자연스럽게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고, 더 큰 이유는 이명학 선생님이 자신의 학력을 처음부터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것이 학생들 입장에서는 이명학 선생님 본인이 연세대 신촌캠퍼스라고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밖에 없도록 행동했다는 것입니다. 학력이 다른 강사에 비해 부족한 강사들은 꽤 있습니다. 전형태T, 박상현T, 오지훈T, 박광일T 등등 비교적 학력이 다른 강사들에게 밀린다는 평가를 받는 강사들이지만, 탑 수준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강사들이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처음부터 제대로 약력이 학력을 표기해 두었거나 아예 미표기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명학 선생님은 단순히 '연세대학교'라는 표기를 통해 데뷔부터 일타강사가 될 때까지 활동하며 교묘하게 자신의 학력을 속였다는 의견입니다. 저는 이 의견에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실제로 몇 년 동안 본인의 학력이 논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 번도 이 부분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않았고, 본인이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라는 뉘앙스의 언행을 한 적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학창시절 공부를 잘해서 부모님이 터치를 하지 않았다."는 언행, 대성마이맥 게시판에 학력에 대한 질문에 조교가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라고 대답하는 등의 일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학생들에게 이명학 선생님의 강의를 추천합니다. 위 내용은 사람에 따라서는 본인의 학력을 속이는 행위일 수도 있지만, 사실 한 번도 이명학 선생님이 본인을 신촌캠퍼스라고 이야기한 적은 없고, 원세대라고 말한 적도 없는 것은 사실이기에 법적으로 문제 될만한 내용은 없어 보입니다. 즉, 이명학 선생님이 이 이유로 강의를 그만두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만약 내가 이 강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이 많다면 무조건 그 강의를 들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을 것 같지만, 그 사람이 범죄자든, 학력을 위조했든 상관없이 나에게 이득이 된다면 그 강사의 강의를 들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학 선생님의 실력은 국내 최고라는 데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강사를 선택할 때 그 강사의 됨됨이를 보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강사는 학교 선생님과 다르게 성적을 올려주는 역할의 조력자라고 생각합니다. 그 니즈만 충족해 줄 수 있다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한 그 강의를 듣는 게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명학 선생님 강의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제가 예전에 썼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이명학 신택스 후기 (장단점)

필자는 몇 년 전 수험생활 때 이명학 커리를 탔었다. 그중에서도 이번 글에서는 '이명학 신택스'에 대한 후기를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신택스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 강의이다. 이에 대한 나의

honeyreviewer.com

 

 

 

이명학 리드앤로직 후기 총정리

이명학 선생님은 대성마이맥의 영어 강사이고 리드앤로직은 그의 대표적인 강의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수험생활 동안 풀커리를 탔던 '이명학 리드앤로직'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후기를 이야

honeyreview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