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북한의 미사일 위협, SLBM은 무엇일까? (보유국, 위력등 총정리)

by 허니리뷰어 2021. 9. 17.

북한의 미사일 위협은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정확히는 미사일에 핵탄두를 실어서 공격하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북한의 미사일이 날아오더라도 이상할 게 없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그렇다면 요즘 북한 미사일 관련 뜨거운 감자인 SLBM이란 무엇일까? 오늘은 SLB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SLBM이란?

SLBM이란 우리나라 말로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이다. 말 그대로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기술이다. 대륙간 탄도 미사일인 ICBM과 비교하면 위력은 떨어지지만 하나의 도시 정도는 날려버릴 수 있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 북한의 SLBM 개발

북한은 2015년 5월에 SLBM 발사 시험을 시작으로 여러 차례의 발사 시험을 거쳐 2021년 북극성-5를 공개하며 공식적으로 "핵잠수함"을 보유함을 선언했다. 다만 국내 언론에서는 저 핵잠수함이란 것을 원자력을 통해 동력을 얻는 원자력 추진 잠수함으로 해석한 경우가 있었는데, 북한의 경제력 상황을 볼 때, 현재는 북한이 정말 원자력 잠수함을 만들어 냈을 확률은 0에 수렴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주를 이룬다.

 

 

  • 한국의 SLBM 개발

북한의 SLBM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었던 우리 군 또한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도록 개량형 탄도미사일의 개발을 시작하였다. 2021년 9월 7일에 도산 안창호함에서 실제로 시험 발사에 성공하였고, 개발을 완료하여서 15일에 본격적으로 전력화를 시작했다. 동년 9월 15일에 서욱 국방부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이 참관을 한 훈련 겸 행사에서 드디어 SLBM 수중 발사 실험이 성공하였다. 이는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성공한 실험이고 북한보다도 빠르게 실험에 성공해서 그 의미가 크다. 이는 북한의 SLBM을 포함한 핵 위협에 대해서 유의미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 SLBM 개발국

SLBM은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 중국 북한이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8번째로 대한민국이 개발에 성공하였다. 발사 실험은 북한보다 빠르게 성공함으로써 7번째로 성공한 국가로 이름을 올렸다.

댓글